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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장 ) 데이터베이스의 운영비용

somsoming 2021. 9. 28. 22:09

Reference : 데이터베이스 첫걸음

 

데이터베이스의 운영비용

  • 라이선스료만 지급한다고해서 DBMS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 운영비용 : 기간이 정해진 비용으로, 데이터베이스의 이용 기간이 길면 길수록 비용도 증가한다.
  • 운영비용이란 즉 기술지원 비용.
  • 기술 지원 서비스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항목들이 포함된다.
    • 기술 Q&A
    • 버그 수정을 위한 프로그램(패치) 배포
    • 최신 버전으로의 업데이트 권리
    • 새로운 OS나 하드웨어에의 대응
    • 전문 기술자나 컨설턴트를 통한 문제 해결
    • 노하우나 버그 정보 같은 기술 데이터베이스로의 접근 권리
  • 기술 지원이 필요한 가장 큰 이유는 OS나 미들웨어가 매우 복잡한 로직을 쌓아올려 구현된 소프트웨어라서 버그와 무관할 수 없기 때문이다.

 

기술지원

  • 제품의 기술지원 기간에 주의해야한다.
  • 기술지원 없는 소프트웨어는 위험하다. '책임의 분산'
  • 기술지원 수준은 매년 내려간다. 서비스의 수준은 제품 구매시점이 아닌 제품의 배포시점을 기준으로함.
  • 서포트가 종료하는 타이밍을 'EOSL'라고 함.
  • 구매시기와 기술지원 기간은 관계 없음. 소프트웨어의 수명은 배포일을 기준으로 산정.

 

신·구버전의 비교

구분 신버전 구버전
장점 기술지원 기간이 길다
구버전과 비교해서 상위 기능이 많다.
동작이 안정되어 있다.
정보가 많고 엔지니어도 사용법에 익숙하다.
단점 버그가 많아 동작이 불안정하다. 기술지원 기간이 짧다.
신버전과 비교하면 기능이 적다.

 

  • 라이선스 : 사용권의 구매
  • 서브스크립션 : 사용권의 대여. 사용 허가 기간.

 

 

초기비용과 운영비용의 조합

  • 초기비용 있음 + 운영비용 있음  → Oracle, SQL Server 등
  • 초기비용 있음 + 운영비용 없음  → 기술지원이 없으므로 현실적인 선택지는 아님.
  • 초기비용 없음 + 운영비용 있음  → 오픈소스 소프트웨어

 

오픈소스

대표적인 제품으로 RedHat과 MySQL이 있다.

라이선스는 무료로하고 기술지원료만을 유상으로 하거나 서브스크리션 형식을 따르는 것이 있다.

 

 

임대모델의 장점

  • 초기 비용은 들지 않고 매년 일정액의 운영비용만 부담
  • 처음에 일정 금액을 가지고 있지 않아도 이용할 수 있다.
  • AWS등의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제공되어 시험삼아 사용해보고 싶은 라이트 사용자에게 선택의 폭이 넓어짐.
  • 의사결정 비용이 낮다는 것이 장점

PaaS : 미들웨어까지 포함한 클라우드 서비스의 임대 모델.

      ex) 아마존사가 제공하는 AWS에서 Oracle이나 MySQL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가 제공됨.

 

 

구매모델의 장점

  • 한번 사면 반영구적으로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다.
  • 사내 개발환경이나 시험 환경으로 쓰기에 충분하다.
  • 장기적인 계획을 세울 수 있음.

 

 

초기비용의 트릭

  • 초기비용을 낮게 잡고 부족한 운영기간에 나누어 이익을 회수하는 방법.
  • 전체비용이 동일하다 하더라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초기비용이 낮은쪽을 이득이라고 느낌.
  • 이를 편향 (Bias)라고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