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솜이의 데브로그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실습 #23 ~ #26 본문
영상 출처는 여기
#23강 뒤로가기 두 번 눌러 앱 종료
- MainActivity.java
BackBtnTime이라는 변수를 선언한다.
onBackPressed() : 실제로 Back 버튼을 눌렀을 때 뒤로가기 기능이 활성화된다.
현재 시간을 millisecond으로 하여 currentTime.
2초안에 한번 더 누르게 되면 실제 back button이 작동하면서 꺼지게 되는 코드이다.
실행 결과
다음과 같이 한번 back 버튼을 누르면 토스트가 뜨고, 2초안에 다시 누르면 종료됨을 확인 할 수 있다.
#25강 SNS 앱 만들기(인스타그램 하단 바)
Bottom navigation view : sns 어플 하단에 네비게이션 형태의 ui 처리.
- Gradle Scripts > build.gradle(:app) (Module)
- dependencies 항목에 implementation 'com.google.android.material:material:1.0.0' 추가.
아이콘 추가하기 위해 res > drawable > new > vector asset 에서 아이콘 추가.res > new > Android Resource Directory > resource type 을 menu로 설정.이렇게 만들어진 menu에서 new > New Resource file
- bottom_menu.xml
item 을 5개 추가한다.
- activity_main.xml
constraint layout 사용. Design 탭에서 사용하는 것이 편리하다.
이후 fragment layout 들을 추가한다. 총 5개를 추가하여 각각 frag1,2,3,4,5.xml 로 이름을 지정한다. ex) frag1.xml
fragment java 파일 역시 추가한다. ex) Frag1.java
onCreateView 메서드 추가
- MainActivity.java
fm.beginTransaction : 실제 fragment 교체가 이루어질 때 fragment를 가져와서 transaction.
클릭이 되었을 때 각각의 setFrag 이용해서 fragment를 transaction, 즉 교체를 한다.
실행 결과
각 버튼을 누를 때 마다 화면이 바뀜을 확인 할 수 있다. (0, 1, 2, 3, 4 번째 fragment 구현)
#26강 Start Activity For Result
3강 Intent 편에서 Start Activity 참고.
A에서 B Activity로 이동 후 파괴후 돌아오면서 A activity 에서 B로부터 데이터를 전달받아 돌아오는 개념. 즉, 결과를 위해 다른 activity로 넘어갔다가 돌아오는 메서드.
- activity_main.xml
간단하게 textview 와 button 을 하나씩 생성한다. (Linear Layout 이용)
- MainActivity.java
버튼을 눌렀을 때 onClick 메서드 실행. (오버라이딩)
Intent 이용해 넘어갈 activity를 인자로 입력한다.
onActivityResult 메서드 오버라이딩
: 위의 startactivityForResult로 날린 값을 여기서 받는다. resultCode 와 requestCode 구분.
resultCode 는 setResult에서 넘어온 값이고, requestCode는 btn_go 눌렀을 때 REQUEST_CODE 담았던 수.
- activity_sub.xml
넘어갈 activity 화면을 구성한다. 사용자로부터 값을 입력받기 위해 Edit Text와 Button 하나씩 생성한다.
- SubActivity.java
Intent 이용하여 et_comeback에 입력 받은 값을 전달하고(RESULT_OK) 현재 액티비티를 파괴하면서 종료한다.
실행 결과
첫 화면에서 Go 를 눌러 뜨는 창에 값을 입력한 후, 종료 버튼을 누른다.
값을 입력하고 종료버튼을 누르면 다시 첫 화면으로 넘어가고, 수신 성공이라는 Toast 메세지가 뜨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마지막 화면의 상태에서는 subActivity는 파괴되어 있는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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